1.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 모델링의 특징

– 현실세계를 일정한 형식에 맞추어 표현하는 추상화의 의미를 가질 수 있다.

– 복잡한 현실을 제한된 언어나 표기법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하는 단순화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 애매모호함을 배제하고 누구나 이해가 가능하도록 정확하게 현상을 기술하는 정확화의 의미를 가진다.

 

. 모델링의 필요

– 업무정보를 구성하는 기초가 되는 정보들에 대해 일정한 표기법에 의해 표현한다.

– 분석된 모델을 가지고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여 개발 및 데이터관리에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 데이터모델링 자체로서 업무의 흐름을 설명하고 분석하는 부분에 의미를 가지고 있다.

 

. 데이터 모델링 유의사항

– 여러 장소의 데이터베이스에 같은 정보를 저장하지 않도록 하여 중복성을 최소화 한다.

– 데이터의 정의를 데이터의 사용 프로세스와 분리하여 유연성을 높인다.

– 데이터간의 상호 연관관계를 명확하게 정의하여 일관성 있게 데이터가 유지되도록 한다.

 

. 비유연성

– 데이터 모델을 어떻게 설계했느냐에 따라 사소한 업무변화에도 데이터 모델이 수시로 변경됨으로써 유지보수의 어려움을 가중시킬 수 있다.

– 데이터의 정의를 데이터의 사용 프로세스와 분리함으로써 데이터 모델링은 데이터 혹은 프로세스의 작은 변화가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에 중대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을 줄인다.

 

. 개념적 데이터 모델링

– 전사적 데이터 모델링을 수핼할 때 많이 하며, 추상화 수준이 높고 업무 중심적으로 포괄적인 수준의 모델링을 진행하는것

 

. 물리적 데이터 모델링

– 실제로 데이터베이스에 이식할 수 있도록 성능, 저장 등의 물리적인 성격을 고려한 데이터 모델링 하는것

 

. 개념스키마(Conceptual Schema)

– 모든 사용자 관점을 통합한 조직 전체 관점의 통합적 표현

– 모든 응용시스템들이나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통합한 조직 전체의 DB를 기술한 것으로 DB에 저장되는 데이터와 그들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스키마

 

. 고객 – 주문 E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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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명의 고객은 여러 개의 제품을 주문 할 수 있다. 주문은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다.

– 하나의 주문은 반드시 한 명의 고객에 의해 주문된다.

– 주문에 데이터를 입력할 때는 반드시 고객데이터가 존재해야 한다.

 

. ERD

– 1976년 피터첸(Peter Chen)에 의해 Entity-Relationship Model(E-R Model)이라는 표기법으로 만들어졌다.

– 일반적으로 ERD를 작성하는 방법은 엔터티 도출 -> 엔터티 배치 -> 관계 설정 -> 관계명 기술의 흐름으로 작업을 진행한다.

– 관계의 명칭은 관계 표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에 해당한다.

 

. 엔터티-> 환자

– S병원은 여러 명의 환자가 존재하고 각 환자에 대한 이름, 주소 등을 관리해야 한다.

– 단, 업무범위와 데이터의 특성은 상기 시나리오에 기술되어 있는 사항만을 근거하여 판단해야 한다.

 

. 엔터티의 특징

– 속성이 없는 엔터티는 있을 수 없다. 엔터티는 반드시 속성을 가져야 한다.

– 엔터티는 다른 엔터티와 관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단, 통계성 엔터티나, 코드성 엔터티의 경우 관계를 생략할 수 있다.

– 데이터로서 존재하지만 업무에서 필요로 하지않으면 해당 업무의 엔터티로 성립될 수 없다.

–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이 가능해야 한다.

– 엔터티는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되어야 한다.

– 엔터티는 반드시 속성을 포함해야 한다.

 

. 기본 엔터티(키엔터티)

– 다른 엔터티로부터 주식별자를 상속받지 않고 자신의 고유한 주식별자를 가지며, 사원 부서, 고객, 상품, 자재 등이 예가 될 수 있는 엔터티

 

. 엔터티의 이름 부여 방법

– 현업의 업무 용어를 사용하여 업무상의 의미를 분명하게 한다.

– 모든 엔터티에서 유일한 이름을 부여되어야 한다.

– 엔터티가 생성되는 의미대로 자연스럽게 부여하도록 한다.

 

. 속성(Attribute)

–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인스턴스에서 관리하고자 하는 의미상 더이상 분리되지 않는 최소의 데이터 단위

– 엔터티에 대한 자세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나타낸다.

– 하나의 엔터티는 두 개 이상의 속성을 갖는다.

– 속성도 집합이다.

 

. 속성의 설명

– 우리은행은 예금분류(일반예금, 특별예금 등)의 원금, 예치지간, 이자율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원금에 대한 이자율을 적용하여 계산된 이자에 대해서도 속성으로 관리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원금이 1000원이고 예치기간이 5개월이며 이자율이 5.0%라는 속성을 관리하고 계산된 이자도 관리한다. 일반예금이나 특별예금 등에 대해서는 코드를 부여(예. 01-일반예금, 02-특별예금 등)하여 관리한다.

– 이자와 이자율은 파생(DERIVED)속성이다.

 

. 파생속성(Derived Attribute)

– 데이터를 조회할 때 빠른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원래 속성의 값을 계산하여 저장할 수 있도록 만든 속성

 

. 도메인(Domain)

– 주문이라는 엔터티가 있을 때 단가라는 속성 값의 범위는 100에서 10,000 사이의 실수 값이며 제품명이라는 속성은 길이가 20자리 이내의 문자열로 정의할 수 있다.

 

. 데이터모델링을 할 때 속성의 명칭을 부여한 방법

– 속성의 이름에 약어를 사용할 경우 그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없고 혼돈을 초래하여 커뮤니케이션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지나친 약어 사용은 가급적 제한하도록한다.

– 속성의 이름에는 서술식 용어는 사용하지 않다록 한다.

– 데이터모델링 대상에서 사용하는 용어도 있고 외부에서 사용하는 용어도 있어 중복이 있을 때, 가급적 해당 업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이름을 이용하도록 한다.

 

. 데이터모델링 관계

– 관계는 존재에 의한 관계와 행위에 의한 관계로 구분될 수 있으나 ERD에서는 관계를 연결할 때, 존재와 행위를 구분하지 않고 단일화된 표기법을 사용한다.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는 클래스다이어그램의 관계 중 연관관계(Asscociation)와 의존관계(Dependency)가 있고 이것은 실선과 점선의 표기법으로 다르게 표현이 된다.

 

. 관계에 대한 설명

– 관계는 존재적 관계와 행위에 의한 관계로 나누어볼 수 있다.

– 부서와 사원 엔터티 간의 ‘소속’ 관계는 존재적 관계의 사례이다.

– 주문과 배송 엔터티 간의 ‘배송근거’ 관계는 행위에 의한 관계의 사례이다.

 

. 관계차수(Relationship Degree/Cardinality)

– 엔터티간의 관계에서 1:1, 1:M과 같이 관계의 기수성을 나타내는 것

 

. 두개의 엔터티 사이에 정의한 관계 체크 사항

– 두 개의 엔터티 사이에 관심 있는 연관규칙이 존재하는가?

– 두 개의 엔터티 사이에 정보의 조합이 발생되는가?

– 업무기술서, 장표에 관계연결에 대한 규칙이 서설되어 있는가?

– 업무기술서, 장표에 관계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동사(Verb)가 있느나?

 

.  주식별자를 지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 주식별자에 의해 엔터티 내의 모든 인스턴스들이 유일하게 구분되어야 한다.

– 주식별자를 구성하는 속성의 수는 유일성을 만족하는 최소의 수가 되어야 한다.

– 지정된 주식별자의 값은 자주 변하지 않는 것이어야 한다.

– 주식별자가 지정이 되면 반드시 값이 들어와야 한다.

 

. 사원엔터티에서 식별자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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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식별자

– 단일식별자

– 내부식별자

 

. 엔터티 내에 주식별자를 도출하는 기준

– 해당 업무에서 자주 이용되는 속성을 주식별자로 지정한다.

– 복합으로 주식별자를 구성할 경우 너무 많은 속성을 포함하지 않도록 한다.

 

 . 비식별자 관계를 선택하는 기준

– 관계의 강약을 분석하여 상호간에 연관성이 약할 경우 비식별자관계를 고려한다.

– 자식테이블에서 독립적인 Primary Key의 구조를 가지기 원할 때 비식별자관계를 고려한다.

– 모든 관계가 식별자 관계로 연결되면 SQL Where절에서 비교하는 항목이 증가되어 조인에 참여하는 테이블에 따라 SQL문장이 길어져 SQL문의 복잡성이 증가되는 것을 방지하게 위해 비식별자관계를 고려한다.

– 부모엔터티에 참조값이 없어도 자식엔테터의 인스턴스가 생성될 수 있는 경우

– 여러 개의 엔터티를 하나로 통합하면서 각각의 엔터티가 갖고 있던 여러 개의 개별 관계가 통합되는 경우

– 자식쪽 엔터티의 주식별자를 부모엔터티와는 별도로 생성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 식별자와 비식별자관계 비교

항목 식별자관계 비식별자관계
목적 강한 연결관계 표현 약한 연결관계 표현
자식 주식별자 영향 자식 주식별자의 구성에 포함됨 자식 일반 속성에 포함됨
표기법 실선 표현 점선 표헌
연결 고려사항  – 반드시 부모엔터티 종속
– 자식 주식별자구성에 부모 주식별자 포함 필요
– 상속받은 주식별자속성을 타엔터티에 이전 필요
 – 약한 종속관계
– 자식 주식별자구성을 독립적으로 구성
– 자식 주식별자구성에 부모 주식별자 부분 필요
– 상속받은 주식별자속성을 타 엔터티에 차단 필요
– 부모쪽의 관계참여가 선택관계

 

. 식별자의 분류체계

분류 식별자 설명
대표성
여부
주식별자 엔터티 내에서 각 어커런스를 구분할 수 있는 구분자이며, 타 엔터티와 참조관계를 연결할 수 있는 식별자
보조식별자 엔터티 내에서 각 어커런스를 구분할 수 있는 구분자이나 대표성을 가지지 못해 참조관계 연결을 못함
스스로
생성여부
내부식별자 엔터티 내부에서 스스로 만들어지는 식별자
외부식별자 타 엔터티와의 관계를 통해 타 엔터티로부터 받아오는 식별자
속성의 수 단일식별자 하나의 속성으로 구성된 식별자
복합식별자 둘 이상의 속성으로 구성된 식별자
대체 여부 본질식별자 업무에 의해 만들어지는 식별자
인조식별자 업무적으로 만들어지지는 않지만 원조식별자가 복잡한 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만든 식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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