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util
패키지는 Java에서 널리 사용되는 유틸리티 클래스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패키지는 컬렉션 프레임워크, 날짜와 시간 처리, 이벤트 모델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음은 java.util
패키지의 주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들입니다.
1. 컬렉션 프레임워크
컬렉션 프레임워크는 데이터 그룹을 저장하고 조작하기 위한 아키텍처를 제공합니다. 주요 인터페이스로는 List
, Set
, Map
, Queue
등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List<String> list = new ArrayList<>();
list.add(“Apple”);
list.add(“Banana”);
list.add(“Orange”);
Set<Integer> set = new HashSet<>();
set.add(1);
set.add(2);
set.add(3);
Map<String, Integer> map = new HashMap<>();
map.put(“A”, 1);
map.put(“B”, 2);
map.put(“C”, 3);
|
cs |
2. Arrays 클래스
Arrays
클래스는 배열 조작에 유용한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1
2
3
4
5
6
7
|
int[] arr = {5, 2, 9, 1, 7};
Arrays.sort(arr);
System.out.println(Arrays.toString(arr)); // [1, 2, 5, 7, 9]
int index = Arrays.binarySearch(arr, 7);
System.out.println(“Index of 7: “ + index); // 3
|
cs |
3. Collections 클래스
Collections
클래스는 컬렉션 조작에 유용한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List<Integer> list = new ArrayList<>();
list.add(5);
list.add(2);
list.add(9);
list.add(1);
Collections.sort(list);
System.out.println(list); // [1, 2, 5, 9]
Collections.reverse(list);
System.out.println(list); // [9, 5, 2, 1]
int max = Collections.max(list);
int min = Collections.min(list);
System.out.println(“Max: “ + max + “, Min: “ + min); // Max: 9, Min: 1
|
cs |
4. Date와 Calendar 클래스
Date
와 Calendar
클래스는 날짜와 시간을 처리하기 위한 클래스입니다. (Java 8부터는 java.time
패키지의 클래스들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1
2
3
4
5
6
7
8
9
|
Date now = new Date();
System.out.println(now); // 현재 날짜와 시간 출력
Calendar cal = Calendar.getInstance();
cal.setTime(now);
int year = cal.get(Calendar.YEAR);
int month = cal.get(Calendar.MONTH) + 1;
int day = cal.get(Calendar.DAY_OF_MONTH);
System.out.println(year + “-“ + month + “-“ + day); // 년-월-일 출력
|
cs |
5. Random 클래스
Random
클래스는 난수 생성기를 제공합니다.
1
2
3
4
5
|
Random random = new Random();
int randomInt = random.nextInt(100); // 0부터 99까지의 랜덤한 정수
double randomDouble = random.nextDouble(); // 0.0부터 1.0 미만의 랜덤한 실수
boolean randomBoolean = random.nextBoolean(); // 랜덤한 boolean 값
|
cs |
6. Optional 클래스
Optional
클래스는 null일 수도 있는 객체를 감싸는 래퍼 클래스입니다. Optional
을 사용하면 null 확인 코드를 줄이고 더 안전하고 가독성 높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2
3
4
5
6
7
|
Optional<String> opt = Optional.of(“Hello”);
System.out.println(opt.isPresent()); // true
System.out.println(opt.get()); // “Hello”
opt = Optional.empty();
System.out.println(opt.isPresent()); // false
System.out.println(opt.orElse(“World”)); // “World”
|
cs |
java.util
패키지는 Java 프로그래밍에서 필수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컬렉션 프레임워크는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패키지의 클래스들을 잘 활용한다면 더욱 효율적이고 간결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 Oracle Java Documentation – java.util Package
- Baeldung – Java Util Package
- GeeksforGeeks – Java.util Package in Java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