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util 패키지는 Java에서 널리 사용되는 유틸리티 클래스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패키지는 컬렉션 프레임워크, 날짜와 시간 처리, 이벤트 모델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음은 java.util 패키지의 주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들입니다.
1. 컬렉션 프레임워크
컬렉션 프레임워크는 데이터 그룹을 저장하고 조작하기 위한 아키텍처를 제공합니다. 주요 인터페이스로는 List, Set, Map, Queue 등이 있습니다.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List<String> list = new ArrayList<>(); 
list.add(“Apple”); 
list.add(“Banana”); 
list.add(“Orange”); 
Set<Integer> set = new HashSet<>(); 
set.add(1); 
set.add(2); 
set.add(3); 
Map<String, Integer> map = new HashMap<>(); 
map.put(“A”, 1); 
map.put(“B”, 2); 
map.put(“C”, 3); 
 | 
cs | 
2. Arrays 클래스
Arrays 클래스는 배열 조작에 유용한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 
 1 
2 
3 
4 
5 
6 
7 
 | 
 int[] arr = {5, 2, 9, 1, 7}; 
Arrays.sort(arr); 
System.out.println(Arrays.toString(arr)); // [1, 2, 5, 7, 9] 
int index = Arrays.binarySearch(arr, 7); 
System.out.println(“Index of 7: “ + index); // 3 
 | 
cs | 
3. Collections 클래스
Collections 클래스는 컬렉션 조작에 유용한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List<Integer> list = new ArrayList<>(); 
list.add(5); 
list.add(2); 
list.add(9); 
list.add(1); 
Collections.sort(list); 
System.out.println(list); // [1, 2, 5, 9] 
Collections.reverse(list); 
System.out.println(list); // [9, 5, 2, 1] 
int max = Collections.max(list); 
int min = Collections.min(list); 
System.out.println(“Max: “ + max + “, Min: “ + min); // Max: 9, Min: 1 
 | 
cs | 
4. Date와 Calendar 클래스
Date와 Calendar 클래스는 날짜와 시간을 처리하기 위한 클래스입니다. (Java 8부터는 java.time 패키지의 클래스들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 
 1 
2 
3 
4 
5 
6 
7 
8 
9 
 | 
 Date now = new Date(); 
System.out.println(now); // 현재 날짜와 시간 출력 
Calendar cal = Calendar.getInstance(); 
cal.setTime(now); 
int year = cal.get(Calendar.YEAR); 
int month = cal.get(Calendar.MONTH) + 1; 
int day = cal.get(Calendar.DAY_OF_MONTH); 
System.out.println(year + “-“ + month + “-“ + day); // 년-월-일 출력 
 | 
cs | 
5. Random 클래스
Random 클래스는 난수 생성기를 제공합니다.
| 
 1 
2 
3 
4 
5 
 | 
 Random random = new Random(); 
int randomInt = random.nextInt(100); // 0부터 99까지의 랜덤한 정수 
double randomDouble = random.nextDouble(); // 0.0부터 1.0 미만의 랜덤한 실수 
boolean randomBoolean = random.nextBoolean(); // 랜덤한 boolean 값 
 | 
cs | 
6. Optional 클래스
Optional 클래스는 null일 수도 있는 객체를 감싸는 래퍼 클래스입니다. Optional을 사용하면 null 확인 코드를 줄이고 더 안전하고 가독성 높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1 
2 
3 
4 
5 
6 
7 
 | 
 Optional<String> opt = Optional.of(“Hello”); 
System.out.println(opt.isPresent()); // true 
System.out.println(opt.get()); // “Hello” 
opt = Optional.empty(); 
System.out.println(opt.isPresent()); // false 
System.out.println(opt.orElse(“World”)); // “World” 
 | 
cs | 
java.util 패키지는 Java 프로그래밍에서 필수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컬렉션 프레임워크는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패키지의 클래스들을 잘 활용한다면 더욱 효율적이고 간결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 Oracle Java Documentation – java.util Package
 - Baeldung – Java Util Package
 - GeeksforGeeks – Java.util Package in Java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