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 Keyword (3)

UML
. 객체지향 시스템을 개발할 때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하는데 사용된다. 즉, 개발하는 시스템을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표현하여 분석가, 의뢰인, 설계자가 효율적인 의소소통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따라서, 개발 방법론이나 개발 프로세스가 아니라 표준화된 모델링 언어

TP monitor
. 트랜잭션이 올바르게 처리되고 있는지 데이터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미들웨어

송신 시스템
.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시스템으로, 연계할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와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연 계 테이블 또는 파일 형태로 생성하며 송신하는 시스템

Singleton
. 하나의 객체를 생성하면 생성된 객체를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지만,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참조할 수는 없다
. 클래스 내에서 인스턴스가 하나뿐임을 보장하며, 불필요한 메모리 낭비를 최소화 할 수 있다

Component
. 명백한 역할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시스템의 부분으로 넓은 의미에서는 재사용되는 모 든 단위라고 볼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를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는 것

합병 정렬
. 정렬된 N개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O(Nlog2N)의 시간이 소요되는 정렬 알고리즘

Stack
. 순서가 있는 리스트에서 데이터의 삽입(Push), 삭제(Pop)가 한 쪽 끝에서 일어나며 LIFO(Last-In- First- Out)의 특징을 가지는 자료 구조

신뢰성
.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주어진 시간 동안 주어진 기능을 오류 없이 수행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

상태 다이어그램(State Diagram)
. 럼바우(Rumbaugh)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되는 다이어그램

RPC(Remote Procedure Call)
. 응용 프로그램의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원격 프로시저를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방식의 미들웨어

워크스루
. 검토 회의 전에 요구사항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한 후 짧은 검토 회의를 통해 오류를 조기에 검출하는데 목적을 두는 요구사항 검토 방법

명확성
. 공통 모듈에 대한 명세 기법 중 해당 기능에 대해 일관되게 이해되고 한 가지로 해석될 수 있도록 작성하는 원칙

동료검토
.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요구사항 명세서를 설명하고 이해관계자들이 설명을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

자료 사전
. () -> 생략을 의미
. {} -> 반복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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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ML 확장 모델에서 스테레오 타입 객체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기호

ISO/IEC 12119
.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제품 품질 요구사항 및 테스트를 위한 국제 표준

Portability
.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하나 이상의 하드웨어 환경에서 운용되기 위해 쉽게 수정될 수 있는 시스템 능력을 의미

재사용성(Reusability)
. 소프트웨어의 일부분을 다른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

퀵 정렬
. 레코드의 많은 자료 이동을 없애고 하나의 파일을 부분적으로 나누어 가면서 정렬
. 분할 정복(Divide and Conquer)에 기반한 알고리즘으로 피봇(pivot)을 사용하며 최악의 경우 n(n-1) / 2회의 비교를 수행해야 하는 정렬(Sort)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 주어진 기간 내에 최소의 비용으로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시스템을 개발

이진 탐색 트리
. 최악의 경우 검색 효율이 가장 나쁜 트리 구조

강도(Stress) 테스트
. 테스트를 목적에 따라 분류
. 시스템에 과다 정보량을 부과하여 과부하 시에도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를 테스트

형상 관리
. 소프트웨어의 개발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일련의 활동

STAF
.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
. 서비스 호출, 컴포넌트 재사용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
. 각 테스트 대상 분산 환경에 데몬을 사용하여 테스트 대상 프로그램을 통해 테스트를 수행하고, 통합하여 자동화하는 검증 도구

Usability
. 소프트웨어 품질목표 중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정도

AJAX
. JavaScript를 사용한 비동기 통신기술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XML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

알고리즘 시간 복잡도 O(1)
. 알고리즘 수행시간이 입력 데이터 수와 관계없이 일정

Stub
. 하향식 통합 시험을 위해 일시적으로 필요한 조건만을 가지고 임시로 제공되는 시험용 모듈

결함 집중
.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기본 원칙
. 파레토 법칙이 좌우한다
. 애플리케이션 결함의 대부분은 소수의 특정한 모듈에 집중되어 존재
. 결함은 발생한 모듈에서 계속 추가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tree
. 그래프의 특수한 형태로 노드(Node)와 선분(Branch)으로 되어 있고, 정점 사이에 사이클(Cycle)이 형 성되어 있지 않으며, 자료 사이의 관계성이 계층 형식으로 나타나는 비선형 구조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 개발 과정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는 것

Pareto의 법칙
.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오류의 80%는 전체 모듈의 20% 내에서 발견된다는 법칙

폴딩법
. 해싱 함수 중 레코드 키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고, 나눈 부분의 각 숫자를 더하거나 XOR한 값을 홈 주 소로 사용하는 방

JSON / XML / YAM
. 인터페이스 간의 통신을 위해 이용되는 데이터 포맷

Fault
. 소프트웨어 개발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시스템이 고장(Failure)을 일으키게 하며, 오류(Error)가 있 는 경우 발생하는 것

베타 검사
. 필드 테스팅(Field Testing)이라고도 불리며 개발자 없이 고객의 사용 환경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검사를 수행하는 인수검사 기법

RCS(Revision Control System)
. 동시에 소스를 수정하는 것을 방지하며 다른 방향으로 진행된 개발 결과를 합치거나 변경 내용을 추 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

패키저(Packager) / 저작권 관리 구성 요소
.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다

Alien Code
. 아주 오래되거나 참고문서 또는 개발자가 없어 유지보수 작업이 아주 어려운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

하향식 통합 테스트
. 깊이 우선 방식 또는 너비 우선 방식이 있다
. 상위 컴포넌트를 테스트 하고 점증적으로 하위 컴포넌트를 테스트 한다
. 하위 컴포넌트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스텁(Stub)을 사용하기도 한다

분산 저장소 방식
. 버전 관리 자료가 원격 저장소와 로컬 저장소에 함께 저장되어 관리된다
. 로컬 저장소에서 버전 관리가 가능하므로 원격 저장소에 문제가 생겨도 로컬 저장소의 자료를 이용하여 작업할 수 있다
. 대표적인 버전 관리 도구로 Git이 있다

DRM Controller / Packager / Contents Distributor
.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구성 요소

내부 스키마
. 물리적 저장 장치의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 구조로서 실제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레코드의 형식 을 정의하고 저장 데이터 항목의 표현 방법, 내부 레코드의 물리적 순서 등을 나타낸다

단순성
. 클린 코드 작성 원칙

테스트와 디버그의 목적
. 테스트는 오류를 찾는 작업이고 디버깅은 오류를 수정하는 작업

성능 테스트 도구
. 애플리케이션의 처리량, 응답 시간, 경과 시간, 자원 사용률에 대해 가상의 사용자를 생성하고 테스트 를 수행함으로써 성능 목표를 달성하였는지를 확인하는 테스트 자동화 도구

체크인(Check-In)
. 버전 관리 항목 중 저장소에 새로운 버전의 파일로 갱신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

인수 테스트
. 알파, 베타 테스트와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는 테스트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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